자기계발/패스트캠퍼스_부동산공부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부동산 강의 자기계발 챌린지 3 회차 미션

hj_k94 2020. 5. 27. 21:39

2020.05.27

DAY-3 / 공공임대주택?

 

오늘은 다양한 공공임대주택 중에서 몇가지를 살펴보는 시간!

2030역세권청년주택, 재개발임대주택, 국임임대주택 그리고 장기전세주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1. 2030역세권청년주택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여 공급하는 주택(주최는 SH - 서울)으로 2022년까지 주요 역세권에 청년주택 8만호를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주택공급방법이다. 청년층(19~39세)과 신혼부부를 주로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신청자격으로는 먼저 무주택자여야하고 차량 미소유자 및 미운행자여야한다.

차량 부분이 조금 의아했는데 주차공간에 대한 마련이 미흡하기도하고 워낙 역세권에 있는 주택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신청 자격으로 넣은거 같다.

청년주택을 찾아봤는데 장점도 있고, 단점도 꽤.. 있는거 같다..ㅠㅠㅠ

2. 재개발임대주택 - 재개발지역에 무주택자에게 공급하는 주택으로 분양전환이 되지 않는 임대주택으로 정리하자면
임대기간 : 최장 10
전용면적 : 60이하
임대료 : 보증금+임대료(시중시세 60~80% 수준)

임대기간도 꽤 길고 강의 자료를 보니까 확실히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 할수 있다는게 역시 가장 큰 장점인거 같다. 신청자격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소득, 자산기준이 충족해야한다.

 

3. 국민임대주택 - 무주택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장기간 임대하는 공공 건설임대주택으로

임대기간: 최장 30
전용면적: 60이하
임대료 : 보증금+임대료(시중시세 60~80% 수준)

임대기간이 다른 임대주택보다 월등히 길다는게 장점이고, 임대기간이 최장 30년일 뿐이지 꼭 그만큼 살 필요는 없다고 한다. 대신 신청 자격 등을 살펴보면 청년층에게는 다소 불리하기 때문에 가족단위이거나 나이가 있는 사람들이 신청하기에 유리하다.

특히 주택 면적에 따라 입주자 선정방법이 달라서 만약에 신청을 한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야될거 같다.
59
미만 주거지 따라 순위 나눔
59
㎡ 이상 청약통장이 기준이 됨

 

4. 장기전세주택 - 주변시세의 80% 이하의 전세보증금으로 공급하는 분양전환 되지 않는 공공 임대주택

임대기간 : 최장 20
전용면적 : 115㎡이하
임대료 : 보증금

다른 주택들보다 전용면적이 크다는 점 그리고 월세부담은 없다는것이 장점인거 같다. 신청자격은 주무택세대구성원으로 소득, 자산기준을 충족해야하며, 청약통장을 보기 때문에 청년층에게는 다소 불리하다. 아무래도 전용면적도 넓은 편이다보니까 국민임대주택 처럼 가족단위의 신청희망자들에게 유리할거 같다.
최근에는 주택을 지을만한 땅도 부족하고, 행복주택 등으로 공급을 많이 하는 추세기 때문에 공급량이 이전보다 많지는 않지만 이미 공급된 주택물량이 많은 편이고 분양전환 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모집 등의 기회가 있다고 한다.

 

이렇게 네가지 정도로 임대주택을 알아봤는데 지금 내 나이나 상황에서는 청년주택 정도가 생각해볼만 한거같다.

무엇보다 서울에 공급되는 주택이라서 서울에 사는 사람들이 공급받기 때문에 사실 서울에 살지 않는 나는 크게 관심이 가지 않았다. 그래도 언젠가 서울에 살수도 있고... 가능성은 있으니까 이렇게 정리해서 이 다음에 필요한 일이 있을때 도움을 받는걸로! ㅎㅎ

블로그에 수업내용 정리하면서 마무리!

패스트캠퍼스 강의 정보 : 부동산 투자 올인원 패키지 Online ▶ https://bit.ly/2z79R2E